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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공략/록맨 [JP]

록맨 - 거츠 맨

by 아기좀비 2017.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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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공략은 '일본 판' 버전으로 공략이 진행 되며, '다른 언어 버전'과는 차이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거츠 맨'의 스테이지는 난이도의 기복이 조금 있는 편으로


어려운 곳은 어렵고 무난한 곳은 무난하다라는 표현이 부합할 정도?


극과 극의 구성인 만큼 스테이지 구성은 복잡한 편은 아니라 조금만 학습하면 금방 클리어 할 수 있는 곳이라 보면 될 것이다.



스테이지가 시작 되면 계단 지형에 'Metall'이 차례대로 배치가 되어 있을 것이다.


여담이지만, 'Metall'은 후에 시리즈 대대로 출현 하면서 마스코트 수준까지 가게 되는데,


어떻게 보면 역사적인 첫 출현이 이 곳이 되겠다.


어찌되었든 녀석은 평소에는 헬멧 안에 숨어있지만, 녀석의 사정거리 안에 들어가게 되면


얼굴을 드러내어 상, 중, 하, 3 방향에 총알을 동시에 발사한 후 다시 숨는다.


녀석의 총알은 멀리 날아갈 수록 피할 수 있는 간격이 넓어지니 이를 이용하는 것도 팁.


어찌 되었든, 이러한 패턴을 반복하는데 숨어있는 동안에는 '록 버스터'가 전혀 통하지 않으니


녀석이 모습을 드러내는 타이밍을 잘 파악하며 미리 '록 버스터'를 발사하여 공격하자.




다음 구역은 레일을 따라 발판이 좌, 우로 반복하며 움직이는 곳인데, '거츠 맨' 스테이지 내에서는 가장 큰 난관이라 생각 되는 곳이다.


일단, 첫 번째 발판이 가까이 오면 점프를 하여 이동 한 후, 기다렸다가 다음 아래의 발판으로 점프를 해야하는데


주의할 점은 발판들이 실시간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착지할 곳을 미리 염두하고 다음 발판으로 이동해야 한다는 것.


여기서는 아래 발판이 좌측으로 갔다 다시 우측 방향으로 되돌아 갈 때가 적절하다.



다만 여기 레일부터는 도중에 끊어져있는데, 끊어진 곳에서는 발판이 아래방향으로 잠시 꺼지니


레일이 끊어진 곳을 지나갈 때에는 미리 점프를 하여 끊어진 곳에서 추락사 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특히 발판이 아래로 떨구어질 때의 판정이 상당이 엄격해서 조금만 늦게 점프를 뛰어도 바로 추락사 하니 염두해두도록.


발판과 레일의 연결된 부분을 유심히 보도록 하자.


저 부분이 끊어진 곳에 닿으면 바로 발판이 꺼진다.



다음 아래 발판으로 이동할 타이밍을 잡기 위해서는 우측을 한 번 찍고 와야하니 레일의 끊어진 부분을 주의하다가...



우측을 한 번 찍고 온 후 아래의 발판이 이동하기 좋은 위치에 있을 때 점프하여 내려가도록 하자.


보통 이 때에는 다음 레일의 끊어진 부분이 곧바로 있기 때문에 조심하도록 해야한다.



이 레일이 마지막 레일로, 끊어진 부분만 계속 주의한다면 레일과의 인연은 끝이다.


다만, 다음 지면과의 간격이 어느정도 있으니 끝까지 방심하지 말도록.


최대한 발판 끝에 대기하다가 다음 지면으로 점프를 하자.



레일들을 무사히 잘 넘어왔다면 'Bunby Heli'이 등장할 것이다.


무시하고 가다가는 계단식 지형 때문에 고생할 수 있으니 녀석이 등장하자마자 빨리 없애주면서 앞으로 진행하도록 하자.



진행하다보면 'Pickel Man'이 등장한다.


녀석은 이전의 'Sniper Joe'와 비슷하게 방패로 몸을 보호했다가 곡괭이를 던지고 다시 방패로 몸을 가리는 패턴으로 괴롭힐 것이다.


특히 녀석이 던지는 곡괭이는 '록 맨'의 위치에 따라 던지기 때문에 멀리 있다고 안심하면 위험할 수도 있다.


조금 쉽게 처치할 수 있는 방법은 녀석이 공격을 시작하자마자 지체하지 말고 거리를 좁히며 계속 '록 버스터'를 쏘아주는 편이 좋다.


총 4번의 등장으로 괴롭히니 주의하자.


중간의 낭떠러지와 가시도 주의하며 진행하도록 하자.



다 해치운 후 다음 구역으로 내려 갈 때에는 방향키를 왼쪽으로 유지하며 내려가자.


그럼 다음 구역의 지면에 착지하기 수월할텐데 이 곳에는 'Bunby Heli'가 등장하니 재빨리 없애주자.


그리고 중간의 낭떠러지로 내려갈 때 방향키를 우측으로 유지하면 중간의 '체력 게이지 (대)'를 입수할 수 있으며...



이어서 왼쪽으로 내려오면 가시 밭을 피해 '체력 게이지 (소)' 2개를 입수할 수 있다.



이어서 중간 낭떠러지로 떨어지면, 내려오면서 도중에 있는 지면에 착지하여 '1UP'를 입수할 수 있긴 있는데 이게 조금 힘들다.


중간 낭떠리지로 떨어질 때 너무 왼쪽으로 밀착하여 떨어지면 도중에 착지가 안 될테니, 아주 살짝 벽과 거리를 두면서 떨어지다가 (좌측 상단 화면)


화면이 전환 될 때, 그 때 방향키를 왼쪽으로 누르고 있으면 가까스로 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우측 상단 화면)


그리고 최대한 바닥 모서리 쪽에서 좌측으로 점프하면 '1UP'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이서 아래 가시 옆에 '체력 게이지 (소)'가 있을테니 상황에 따라 입수하도록 하자.


입수할 아이템을 다 얻었다면 아래로 내려가도록.



스테이지의 마지막은 'Big Eye'가 기다리고 있다.


늘 그랬듯이 점프하여 녀석이 높이 점프하도록 유도한 뒤 그 틈을 타 녀석의 아래로 이동하거나,


'아이스 슬래셔'로 얼린 뒤, '록 버스터'를 연사하자.


녀석을 넘기면 보스 룸이다.



보스 룸으로 이어진 통로에는 'Metall'들이 대기하고 있을텐데 천장이 낮은 편이니 '록 버스터'를 연사해주면서 가면 순조로울 것이다.



거츠 맨

[DRN-004]



'거츠 맨'은 '라이트 박사'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봄 맨'과 함께 건설 또는 땅을 개간하는 목적으로 개발 되었다.

이러한 목적에 맞게 엄청난 괴력을 지녀 무거운 물체들을 쉽게 들어 올리거나 운반이 가능한데, 간단한 예로 2톤의 바위를 손쉽게 다룰 정도.


특수 무기인 '슈퍼 암'을 통해 무거운 바위 등을 적에게 던지기도 한다.

더하여, 강력한 힘을 이용해 적에게 태클을 하기도 하고, 점프 후의 착지로 지면에 진동을 준다.


그의 성격으로 말하자면 건설 현장의 까칠한 현장 감독과 비슷한데, 욱하는 성질과 급한 성미, 무리한 성격으로

자신의 업무에 관해서는 상당히 열정적인 편.

이러한 면이 그의 외형과 버릇들에 비해 더욱 그를 빛나게 해준다.


현장에서는 그의 동료나 먼저 개발된 그의 형제들에게는 깊게 신경 써주는 편이다.


생각 외로 유머 감각이 있고, 그의 형제들의 행동을 매우 잘 파악하고 있다.

노래방을 좋아하면서 '스톤 맨'과는 매우 좋은 친구 사이.


하지만, 동료나 그의 형제로부터 의견 받는 것을 매우 싫어하며, 사람들이 그의 업무 스케쥴을 간섭하려 하는 것도 싫어한다.



전투가 시작되면 '거츠 맨'은 점프를 할텐데 위의 소개에도 언급이 되었지만,


녀석이 착지할 때의 진동으로 '록 맨'이 잠시동안 움직일 수 없게 된다.


진동 시간이 긴 편으로 '록 맨'도 점프로 모면했다 생각해도 착지하면 진동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자.


그리고 그냥 점프를 할 때도 있지만, 점프 하면서 위에 떨어지는 바위를 손으로 받아 '록 맨'에게 그대로 던지는 공격도 한다.


녀석이 던지는 바위의 경우 바위 자체는 점프로 피하기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바위가 벽이나 바닥에 닿으면 파편이 튀어 더 다양한 방향으로 날아가니 이를 주의해야 한다.


즉, 녀석이 바위를 던지면 앞으로 점프를 해야 파편을 그나마 피할 수 있다.


약점인 '하이퍼 봄'을 사용하야 하는데 이 무기는 투척 무기라 녀석이 점프 후 착지할 곳을 예상 하여 미리 던져놓아야


녀석이 착지할 때 즈음에 터져 피해를 줄 수 있으니 이를 염두하고 전투를 하도록 하자.





특수 무기 - 마그넷 빔



'거츠 맨'을 이긴 후, 그의 특수 무기인 '슈퍼 암'을 이용하여 획득할 수 있는 특수 무기로


임의로 임시 지면을 만들어 '록 맨'의 이동을 편리하게 해준다.


획득 스테이지는 '일렉 맨'의 스테이지.



위의 장소에 도착한 후, '슈퍼 암'을 사용하여 무거운 더미들을 제거하여 '마그넷 빔'을 얻을 수 있다.


참고로 이 '마그넷 빔'없이는 다음 스테이지의 진행이 불가능하니 귀찮더라도 반드시 얻도록 하자.




※ 적의 이름이나 보스에 대한 소개의 원문 출처는 http://megaman.wikia.com/ (번역은 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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