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공략/[PS2] 바이오하자드 코드: 베로니카 (JP)

[PS2] 바이오하자드 코드: 베로니카 완전판 공략 [클레어] - 훈련소 (1)

by 아기좀비 2013. 1. 18.
반응형

※ 본 공략은 [일본 판]으로 공략이 진행되며,  [타 기종 / 타 언어 버전]과는 차이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비를 마치고 공저 건물을 나와서 형무소로 이어졌던 '진입로'로 향하자.

 

 형무소로 가는 계단 전에 무시했던 방향으로 가면 문이 2 개가 있으며, 큰 문은 '엄격히 폐쇄되었다. 열 수가 없다.'라고 하니 옆의 작은 문을 열고 들어가도록 하자.

 

 


 

 

(갑자기 땅이 울리면서 땅속에 무언가가 기어다니는 것이 보인다.)
(그 움직임은 클레어 앞에서 멈추고, 움직임의 정체가 모습을 드러낸다.)
(녀석은 클레어를 확인하고 바로 돌진을 하는데...)
(다행히 녀석의 공격을 피해 무사한 클레어.)

 

 


 

 

 '훈련장'으로 들어오자마자 발생한 이벤트의 주인공은 '모래 벌레'라고 하는 녀석으로, 이곳에서 병사들의 훈련을 위해 임의로 만든 생체 병기이다.

 

 녀석은 이벤트에서 보였던 것처럼 땅속에 있다가 클레어가 있는 위치로 모습을 드러내는 식으로 괴롭힐 것이다.

 

 중간 보스라고 하면 중간 보스이며 싸워서 처치할 수는 있지만, 무기가 넉넉한 상황도 아니며 나중에 또 등장하니 굳이 싸울 이유가 없다.

 

 공략은 클레어로 녀석과의 전투를 피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겠으니, 이벤트가 끝나면 정면으로 달려가자.

 

 

 우측 더미들에서 '보우건의 화살'을 입수할 수 있다.

 

 

 더 안쪽으로는 문이 있는데 반대쪽에서 잠겨있으니, 무시하고 돌아와서 건물의 문으로 들어가자.

 

 

 '경비실 앞 복도'로 오게 되었다.

 

 조금 앞으로 진행하면 의자에서 '레드 허브'를 입수할 수 있다.

 

 

 이어서 옆의 공중전화 부스에서는 '보우건의 화살'을 입수하도록 하자.

 

 

 다시 돌아와, 들어왔던 문 왼쪽을 보자.

 

 '은색 카드 리더기가 있다.'라고 하면서 계단으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이 있으니 올라가도록.

 

 계단을 올라가자마자 보이는 문을 조사하면 '문 손잡이가 떨어져 있다. 열 수가 없다.'라고 한다.

 

 문 왼쪽으로 향해 또 다른 문을 열고 들어가 보자.

 

 

 '준비실'이라는 곳으로 들어오게 되는데, 안쪽으로 들어와 창문을 조사하면 '내부는 어두워서 잘 보이지 않는다.'라고 한다.

 

 뒤로 돌아 책상에는 '보우건'을 입수할 수 있으며, 마침내 그동안 얻었던 '보우건의 화살'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다만 바이오하자드 2의 보우건과 달리 대미지는 많이 하향되었으며, 발사 시에도 단발로 나아가는 이유로 연사를 해주어야 한다. 때문인지 연사 속도는 '핸드건'보다 좋다.

 

 문제는 약한 공격력으로 인해 적들이 화살 피격 시, 경직이 거의 없다 보니 사용감이 총기들과 달라 유의해야 한다. 즉, 총기에 비해 거리를 두어 여유롭게 발사하거나, 발사 버튼을 연사 한다는 느낌으로 빠르게 눌러 적들에게 대미지를 주어야 한다.

 

 가장 큰 아쉬운 점은 화살이 얇아, 총기들에 비해 조준을 조금 더 정확히 해야 하니 주의하자. 특히 몸체가 낮거나 작은 적들은 '보우건'보다는 총기들로 상대하는 것이 편할 수도 있다.

 

 그나마 좋은 점은 '보우건의 화살'은 '보우건'과 조합하면 수량 제한 없이 장전이 가능하여 인벤토리 1 칸을 확보할 수 있으니, 지금까지 모아 온 화살들은 '보우건'과 합치도록 하자.

 

 클레어로는 '보우건'의 사용 빈도가 높다.

 

 '보우건'을 얻었다면, 추가로 '파일이 있다.'라면서 문서 아이템인 '패스넘버의 전언 메모'를 입수하게 된다.

 

 

패스 넘버의 전언 메모


생물 실험실의 비상용 경비 시스템4 자리 숫자의 패스 넘버로 해제할 수 있으니까 잊지 않았으면 해.

시스템 관리자가 나에게 정기적으로 패스 넘버를 바꾸라고 하는데
너가 패스 넘버 뿐만 아니라 화학물들을 종종 까먹어서 그게 신경쓰이거든.
그래서 너 때문에 아이디어 하나를 생각해봤어.

실험실 뒤에 빨간 해골의 그림을 알고있지?
그 그림의 새겨진 숫자를 비밀번호로 하기로 결정했어.
만약 메모를 잃어버리면 그림을 이용해.

비록 너가 필요할 때마다 긴급 비밀번호를 사용할 거라 생각하진 않지만, 만일을 염두해서 알아두라고.
그만 좀 덤벙 대 덜렁이씨.

 

 

 다시 뒤를 돌아 문을 조사하면 '비상 상황으로 잠금 시스템이 작동 중. 문에는 생물 실험실이라고 쓰여있다. 실내 공기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 패스 넘버를 입력할 수가 없다.'라고 한다.

 

 당장 할 수 있는 건 없으니 다시 나가도록 하자.

 

 


 

 

(클레어가 나가려하자 안쪽에서 경보음이 작동되어 들여다보려 하고있다.)
(한 연구원이 갑자기 아래쪽에서 나오는 바람에 놀라는 클레어.)
(연구원은 뒤에 무언가를 보고 겁에 질려, 창을 계속 치면서 살려달라는 행동을 하는데...)
(클레어가 방금 조사했듯이, 문을 열 수가 없는 상황.)
클레어: 저 문을 열 수가 없어요! (갑자기 괴생물체가 연구원의 머리를 잡더니...)
(그대로 연구원의 머리를 유리창에 쳐박고 연구원은 죽어버린다.)

 

 


 

 

 이벤트가 끝나면 '사람의 기척은 없다. 안쪽에는 붉은 그림이 걸려있다. 여기서는 번호가 보이지 않는다.'라고 한다.

 

 일단 할 일은 모두 마쳤으니 다시 나가도록 하자.

 

 


 

 

안내: 바이오해저드 발생이 감지되었으며,
오염 단계는 3입니다.
안내: 비상용 셔터를 닫겠습니다.
모두, 즉시 대피하시기 바랍니다.
(안내가 시작되자마자 클레어는 빠르게 계단을 내려가 몸을 날리는데...)
(닫혀가는 셔터를 겨우 빠져나간다.) 클레어: 휴... 죽을 뻔했어.

 

 


 

 

 다시 셔터 옆 카드 리더기를 조사하면 '생물 실험실의 환기가 완료되지 않아, 전자 잠금을 해제할 수 없다.'라고 한다.

 

 안쪽으로 들어와 우측의 보이는 문으로 들어가도록 하자.

 

 이젠 '보우건'을 사용하셔도 된다.

 

 

 이곳은 '경비실'로 들어오자마자 누워있는 '좀비'를 없애고, 안쪽에 또 1 마리를 없애도록 하자.

 

 이어서 사무실 안쪽에 공간이 또 있으며, 1 마리가 있으니 녀석도 없애주자.

 

 

 모두 해치웠다면 다시 들어왔던 문쪽으로 돌아가 안쪽에서 '그린 허브'를 입수하도록 하자.

 

 

다시 뒤를 돌아와, 책상에서는 '보우건의 화살'을 입수할 수 있다.

 

 

 왼쪽의 복사기를 조사하면 '복사기가 있다. 프린터 기능도 있는 것 같다.'라고 한다.

 

 복사기 오른쪽의 장비를 조사하면 '이 건물의 지도가 표시되고 있다. 인쇄가 가능할 것 같다.'라면서 '형무소의 지도'를 인쇄하겠냐는 물음이 나오니 출력하도록 하자.

 

 


 

 

(모니터에 표시되고 있는 지도가 옆의 복사기를 통해 그대로 출력이 된다.)

 

 


 

 

 이벤트가 끝나면 복사기에서 '형무소의 지도'를 입수하도록 하자.

 

 

 다시 마지막 '좀비'가 있던 곳으로 들어가 보자.

 

 당장은 얻을 건 없지만, 안쪽의 큰 캐비닛을 조사하면 '보관고다. 잠금이 걸려있다. 열려면 전용 열쇠가 필요한 것 같다.'라고 한다.

 

 

 '경비실'을 나오도록 하자.

 

 

 다시 나왔다면 우측 셔터는 무시하고 정면에 보이는 문으로 들어가도록.

 

 

 '라커룸'이며 들어오자마자 정면에 '좀비' 1 마리가 있으니 바로 없애버리자.

 

 처치 후 길을 따라가면 '좀비' 1 마리가 살짝 보일 것이다.

 

 

1 마리 처치 후, 캐비닛 뒤쪽을 보면 2 마리가 있는데, 오른쪽 화면 위치에서 기다리면 클레어에게 오려고 움질일 것이다.
다시 뒤로 돌아와 거리를 벌려 대기를 하고 있다가, 녀석들이 모습을 보이면 모두 없애주자.

 너무 깊게 들어가지 말고 녀석이 모습을 보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없애버리자.

 

 후에 또 길을 따라가면 캐비닛 뒤쪽에 '좀비' 2 마리가 살짝 보일 것이다.

 

 오른쪽 상단 화면 위치에서 녀석들이 클레어에게 오려고 움직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움직이면 다시 뒤로 돌아와 녀석들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없애버리자.

 

 

 '좀비' 4 마리를 모두 처치했으면 다시 진행하자.

 

 돌아가는 부분에서 좌측에 살짝 열려있는 캐비닛을 조사하면 '보우건의 화살'을 입수할 수 있다.

 

 

 뒤를 돌아 이어서 진행하면 우측 캐비닛 중 살짝 열려 있는 것이 또 있으니 이곳을 조사해 추가로 '보우건의 화살'을 입수하도록 하자.

 

 

 후에 길을 따라가면 문 옆에 시체가 있으며, 이를 조사하여 '보우건의 화살'을 추가로 입수할 수 있다.

 

 역시 얻은 화살 모두 '보우건'과 조합하여 인벤토리를 확보하자.

 

 

 이젠 옆의 문을 열고 들어가도록.

 

 

사우나에 '좀비' 1 마리가 있으니, 녀석이 움직이면 뒤로 돌아와 없애주자.

 들어온 곳은 '목욕탕'인데, 옆의 사우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우나 문 앞까지만 가면 '좀비' 1 마리가 움직일 테니, 다시 들어온 문까지 거리를 벌려 없애주도록 하자.

 

 

 전투 후에 사우나는 아무것도 할 게 없으니, 앞의 계단으로 내려가 나머지 1 마리를 처치하도록.

 

 이어서 좌측으로 이동하면 물이 가득 찬 탕이 보일 것이다.

 

 

 탕으로 내려가 안쪽으로 이동하면 사자 얼굴 모양의 수도에서 계속 물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옆에 스위치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위치를 조사하면 '수류를 제어하는 장치 같다.'라면서 수류를 멈추겠냐는 물음이 나오지만, 멈추면 '반응이 없다. 깨진 것 같다. 어딘가에 순환용 파이프가 있을 거야'라고 한다.

 

 

 뒤로 돌아가보자.

 

 

 그러면 벽에 수도관이 있는데, 이를 조사하면 '수도관의 밸브가 달려있다.'라면서 밸브를 닫겠냐는 물음이 나오니 닫도록 하자.

 

 


 

 

(밸브를 돌리자, 수류가 멈추면서 바로 밑에 무언가 보이기 시작한다.)

 

 


 

 

 이벤트가 끝나고 아이템을 조사하면 '태그가 달린 열쇠'를 입수하는데, 이를 조사하면 '보관고의 열쇠'로 이름이 바뀔 것이다.

 

 

 이곳에서 할 일은 끝났으니, 열쇠 사용을 위해 '경비실'로 돌아가도록 하자.

 

 

 '경비실'로 돌아왔다면 아까 확인한 보관고를 조사해 열쇠를 사용하고 버리도록 하자.

 

 그러면 '보우건용 화약'을 입수하게 된다.

 

 

'보우건용 화약'은 단독 사용이 불가능하며 반드시 '보우건의 화살'이 있어야 한다.

 '보우건용 화약'은 수량이 나와 있는데, 이를 '보우건'과 조합하면 수량만큼 기존의 장전된 화살이 불화살이 되고 나머지 수량의 '보우건의 화살'은 분리가 된다. 즉, 반드시 '보우건의 화살'이 있어야 이 화약 사용이 가능한 셈.

 

 반대로 불화살이 장전된 상태에서 '보우건'과 '보우건의 화살'을 조합하면 다시 '보우건의 화살'을 사용할 수 있으며, 화약으로 조합된 화살은 '화약이 첨가된 보우건의 화살'로 별도의 아이템 명과 모습으로 분류가 된다.

 

 '화약이 첨가된 보우건의 화살'은 대미지가 좋아 보스전에서 유용하니 의미 없는 남발은 삼가는 것을 추천드린다.

 

 이젠 '경비실'에서도 할 일이 완전히 끝났으니 나가도록 하자.

 

 

 다시 나와서 '라커룸' 문 옆을 보면, 앞쪽과 같이 은색의 카드 리더기가 있고 전자 잠금이 걸려있는 것을 알 수 있을 텐데, 공략대로라면 '바이오해저드 카드'를 지참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사용할 수 있으니 사용하도록 하자.

 

 그럼 알람이 울리면서 이벤트가 발생할 것이다.

 

 


 

 

(닫혀있던 셔터가 열린다.)

 

 


 

 

 새롭게 갈 수 있는 길로 이동하면 되는데, 가다 보면 방금 연 셔터가 다시 닫히게 되고, 이쪽에서는 열 수 없다고 한다.

 

 

 어쩔 수 없이 가던 길 끝의 문을 열어 나가도록 하자.

 

 

 나오게 된 곳은 '집회 광장'이란 곳이다.

 

 광장 방향으로 나가면 이벤트가 발생.

 

 


 

 

(낯익은 옷을 입은 누군가 라이플로 클레어를 조준하고 있다.)
(이를 눈치 챈 클레어가 황급히 몸을 피하자...)
(알프레드는 급하게 총을 쏘면서 근처의 애꿎은 드럼통을 쏴버리고...)
(드럼통들은 결국 폭발하게 된다.) 클레어: 알프레드!

 

 


 

 

 이벤트가 끝나자마자 알프레드의 총의 레이저 사이트가 클레어를 쫓아다닐 것이다.

 

 이 갑작스러운 상황에 정신이 없다면 방금 클레어가 나왔던 문 앞으로 가면 레이저를 피해 숨을 돌릴 수 있다.

 

 

쉬지말고 바로 왼쪽으로 뛰어 계단을 올라가자.
계단을 올라가는 중에는 레이저 사이트가 없어지며 녀석은 오른쪽 문을 열고 건물 안으로 도망간다.

이 이벤트는 왼쪽의 계단을 올라가면 바로 해결이 되니, 멈추지 말고 신속하게 계단으로 올라가자.

 

계단으로 올라가는 중에 알프레드는 오른쪽 문으로 도망칠 것.

참고로 느릿하게 움직이다가 총이라도 한 대 맞으면 대미지가 상당하니 주의.

 

 

 올라와 도망간 알프레드는 일단 무시하고, 녀석이 저격을 했던 위치의 장치가 있어 조사를 하면 '인디고 블루의 플레이트 홈이 있다.'라고 한다.

 

 왼쪽의 문은 반대쪽에서 잠긴 문이니 무시하고 알프레드가 도망간 오른쪽의 문으로 들어가도록 하자.

 

 

 건물의 '북쪽 복도'로 오게 되나, 알프레드는 이미 도망 갔는지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복도 끝으로 가면 자판기가 있으며, 자판기 옆에서는 '핸드건의 탄' 2 개를 입수할 수 있으니 입수하도록 하자.

 

 

 아이템을 얻고 은색 문으로 들어가면 세이브 룸인 '휴게실'로 들어오게 된다.

 

 

 잘 보이지는 않지만, 문앞 책상 아래에 '그린 허브'가 있다.

 

 이어서 책상에서 '잉크 리본'을 입수하도록 하자.

 

 

 타자기 뒤 의자에는 '지혈제'를 입수할 수 있는데, 바로 게임 초반에 로드리고를 떠올리시면 되시겠다.

 

 즉, 이건 로드리고에게 갖다주어야 하며, 높은 랭크의 조건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옆 바닥에서 '그린 허브'를 얻으면 이곳에서 모든 아이템을 다 얻은 셈.

 

 아이템 정비나 저장을 하도록 하자.

 

 '지혈제'는 당장 필요 없으니 아이템 박스에 넣도록 하고, '핸드건', '핸드건의 탄', '보우건', '회복 아이템', '바이오해저드 카드'를 챙기면 인벤토리 5 칸이 확보될 것이니 이렇게 정리하도록 하자.

 

 

 

 

* 획득 아이템

 - 보우건의 화살
 - 레드 허브
 - 보우건의 화살
 - 보우건
 - {문서} 패스넘버의 전언 메모
 - 그린 허브
 - 보우건의 화살
 - {지도} 훈련소의 지도
 - 보우건의 화살
 - 보우건의 화살
 - 보우건의 화살
 - 태그가 달린 열쇠
└ 보관고의 열쇠 [태그가 달린 열쇠'의 앞부분을 조사할 경우]
 - 보우건용 화약
 - 핸드건의 탄
 - 핸드건의 탄
 - 그린 허브
 - 잉크 리본
 - 지혈제
 - 그린 허브

 

 

 

 

(다음 공략으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