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 루이지 맨션 1 공략 - AREA 4 (1)
※ 본 공략은 [일본판]으로 공략이 진행되며, [GC] 외의 기종과는 차이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 |
![]() |
(으스스한 맨션으로 향하는 루이지를 배웅하는 아라따 박사.) | |
![]() |
![]() |
(루이지는 아라따 박사의 발명품을 챙긴 채 다시 한 번 맨션으로 들어가는데...) |
드디어 마지막 AREA.
일단 시작하면 AREA 2의 마지막 장소였던 1층의 부엌으로 간 후, 싱크대에서 물의 원소를 흡수하자.
이어서 좌측에 바로 묘지로 향하면 물을 주었던 식물이 어느새 금방 자란 걸 확인할 수 있다.
이 식물에 방금 흡수한 물의 원소를 뿌려주면 코인 류 아이템들은 물론이고 초록색 다이아몬드까지 입수할 수 있으니 놓치지 말도록 하자.
이젠 AREA 3의 보스 전투가 있었던 발코니로 향해 보스 전 승리로 얻은 열쇠를 발코니 좌측 문에 가도록 하자.
![]() |
![]() |
(갑자기, 하늘에서 번개가 내려쳐 지붕을 연달아 때리기 시작한다.) | |
![]() |
![]() |
(이로 인해, 맨션에 모든 전기 공급이 끊어지고 마는데...) | |
![]() |
![]() |
(갑작스런 상황에 겨우 정신을 차리는 루이지.) | |
![]() |
![]() |
루이지: ??? | 아라따 박사: 제,제,제,제,젠장! 무슨 날벼락인 겐가! |
![]() |
![]() |
아라따 박사: 전기가... 전기가 완전 나가버린 것 같네! | 아라따 박사: ...방금, 번개로 전체가 깜깜해졌군. |
![]() |
![]() |
아라따 박사: 빌어먹을 어둠 때문에 아무 것도 보이질 않다니... |
아라따 박사: 분명, 유령 녀석들도 깜깜한 탓에 다시 모습을 드러낼테니 조심하게 루이지군! |
지금까지 루이지가 고생하면서 맨션 곳곳을 밝혀 유령을 차단했지만, 방금 이벤트로 맨션 곳곳에 다시 유령들이 귀찮게 할 거라는 복선이다.
참고로 이 어둠 상태에서는 특정 장소의 유령을 모두 없애도 해당 장소의 불이 켜지지 않으니, 웬만한 전투는 당분간 무시하도록 하자.
이젠, 열쇠로 문을 열고 들어가자.
열쇠로 문을 열고 들어온 곳은 짤막한 일자 복도로 이어져있고 전화 소리가 계속 들린다.
이동 도중에 나오는 유령은 무시하고 소리를 따라 가장 안쪽 우측 방인 전화의 방으로 가자.
이곳에서는 총 3 가지 전화가 있고 그중에서 울리는 건 수화기가 흔들거리면서 울릴 것이다.
울리는 전화로 가보면 이벤트 발생.
![]() |
![]() |
???: 여, 여보세요...? 전화 받으신 분... 누구신가요? |
선택문: - 루이지입니다. [선택] - 쿠파다~ |
![]() |
![]() |
???: 루이지씨...인가요? | 키노피오: 홋. 저에요, 키노피오. 혹시 유령이 전화를 받았을까 걱정했어요... 흑,흑. |
![]() |
![]() |
키노피오: 어쨌든 상당히 중요한 문제가 생겼어요! 방금 방전으로 인해 맨션 전체가 깜깜해요! |
키노피오: 이거, 어쩌면 좋을까요? |
![]() |
![]() |
키노피오: 저희 정말 깜깜한 거 무서워 하잖아요!... 흑. | 키노피오: 어떻게 전기를 복구할 방법은 없는 걸까요? |
![]() |
![]() |
키노피오: 아? 아니에요, 알리가 없겠죠? | 키노피오: 혹시라도 방법을 아시나 했어요... 흑. |
![]() |
![]() |
키노피오: 아, 그래도 저도 고민 중이에요. | 키노피오: 개폐기가 어디있는지 생각해 볼게요... |
장난으로 쿠파라고 대답하면 바로 전화가 끊기지만, 바로 키노피오에게 다시 전화가 온다.
키노피오는 개폐기라는 힌트를 주고 전화를 끊지만, 중요한 건 전기가 들어오지 않는 상태에서는 키노피오들이 모습을 감추기 때문에 임의로 저장을 할 수가 없다.
이어서 또 전화가 울리니, 울리는 전화기를 찾도록 하자.
![]() |
![]() |
???: 여보세요! 여보세~요! |
아라따 박사: 놀라게 해서 미안하네. 나일세, 아라따 박사. 방해 할 생각은 없었네. |
![]() |
![]() |
아라따 박사: 자네도 알다시피 종종 게임보이·호러로 연락을 주었지. 이번엔 그냥 자네가 그 방에 있을 것 같아 이번엔 전화를 사용했네. |
아라따 박사: 그래서... |
![]() |
![]() |
아라따 박사: 자네, 「모든 유령은 빛을 피해 어둠 속으로 숨는다.」 라는 사실을 알고 있을 걸세... |
아라따 박사: 그래서말인데 내 초상화에서 탈출한 유령 중, 엉클 글리므리라는 녀석이 어둠 속에 숨은 것 같네. |
![]() |
![]() |
아라따 박사: 만약 녀석이 잡히지 않았다면, 지금이야말로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는 얘기지... |
아라따 박사: 전기를 복구하기 전에 녀석을 찾아주지 않겠나? 사실, 그게 현명할걸세. |
![]() |
![]() |
아라따 박사: 그래, 그럼 그 유령 녀석을 찾아 출발하게! | 아라따 박사: 그럼, 조심하게, 루이지군! |
통화가 끝나면 유령들이 나타나는데, 'Gold Ghost', 'Purple Puncher', 'Blue Twirler' 각각 1 마리가 등장하니 잡고 방으로 나오자.
이어서 이렇게 맨션이 정전이 되었을 때에만 나오는 'Speedy Spirit'들이 있는데, 아래의 알려드릴 테니 순서대로 녀석들을 잡고 다음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위에 설명 드렸듯이, 정전이 되었기 때문에 맨션 곳곳에는 유령들이 많이 출몰하니 주의하도록 하고, 키노피오가 모두 모습을 감춰 임의로 저장할 수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명심하고 진행하자.
![]() |
1층 - 음악실: 피아노 의자 |
![]() |
1층 - 비밀의 방: 우측의 보물 상자 |
![]() |
2층 - 아기 방: 천시의 침대 |
위의 3 곳에서 'Speedy Spirit'를 모두 잡아 코인 류 아이템들을 입수했다면 다음을 진행하자.
이젠 아라따 박사가 얘기한 거울이 있는 방으로 향하도록 해야 한다.
녀석이 있을 거울이 있는 방은 AREA 1에 갔었던 의상실이며, 순서대로 녀석들을 잡으러 다녔다면 아기 방에서 가까우니 이동하도록 하자.
일단 모든 유령을 무시하면서 1층 현관으로 이동하고 계단으로 올라가 중앙 문으로 이동한 뒤, 길을 따라 좌측에 있는 의상실로 향하자.
의상실에 도착하면 거울 앞에 아라따 박사가 얘기한 유령이 모습을 보일 것이다.
![]() |
엉클 글리므리: 이 글리므리를 찾아내다니... |
녀석을 지켜보고 있으면 갑자기 모습을 드러내며 소리를 내면서 손을 살짝 들어 몸을 떨 때가 있는데, 이 순간이 녀석을 잡을 수 있는 기회이니 놓치지 말고 잡도록 하자.
아무런 방해요소가 없으니 편히 잡을 수 있다.
녀석을 잡으면 배전실의 열쇠를 얻게 된다.
놀랍게도 열쇠는 배전실의 열쇠이다.
사실, 배전실은 공략대로 왔다면 AREA 2 초반에 한 번 들렀을 텐데 그 후에는 잠긴 모양이다.
다시 유령과의 전투를 무시하면서 지하의 배전실로 향하도록.
1층 복도 우측을 통해 지하로 내려왔다면 열쇠를 열고 배전실 문으로 들어가자.
배전실을 보면 AREA 2에서 확인했었던개폐기가 있으니 루이지로 개폐기를 향하 이동하면 개폐기를 다시 작동시킬 것이다.
![]() |
![]() |
(개폐기를 만지자, 맨션에 다시 전기가 들어온다.) |
전기가 들어오면 보물상자가 생기고 또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더하여 다시 부끄부끄의 알람이 울리기 시작할 텐데, 이번에도 부끄부끄는 나중에 몰아서 잡도록 진행하겠다.
열쇠로는 바로 맞은 편의 문을 열 수 있다.
이젠 배전실을 나와 바로 앞에 있는 문을 열쇠로 열고 들어가자.
들어온 곳은 지하창고이다.
들어오자마자 좌측에 박스를 건들면 'Speedy Spirit'이 출몰하니 바로 잡아서 코인 류 아이템들을 모조리 입수하자.
바닥에는 먼지더미들로 인해 일반적으로는 이동이 불가능하며, 유령싹싹으로 이 먼지들을 없애면서 동선을 확보해야 한다.
먼지를 대략 없앴다면 좌측 안쪽의 오크통과 우측 상단의 오크통을 각각 건들면 'Purple Puncher'가 등장하니 모두 없애버리자.
녀석들을 모두 해치우면 보물상자에서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열쇠로는 3층 전화의 방 위쪽의 문을 열 수 있다.
특히 이곳에 먼지를 제거하고 나면 곳곳에 티룸에 있었던 중력이 뒤바뀌는 발판이 있다.
사실, 이 발판의 역할은 먼지더미 제거가 번거롭기 때문에 이걸 통해 넘어가라는 의도의 발판이다.
즉, 이 방의 출구 앞의 먼지더미를 제거해도 해당 발판이 있으니 이곳을 올 때마다 발판으로 이동을 하도록 하며, 아래는 발판의 사용방법.
※ 정 방향 ※
![]() |
![]() |
이 곳의 먼지더미를 없애 발판의 모습을 드러낸 후 밟으면 중력이 바뀐다. | |
![]() |
![]() |
천장으로 나가는 문 앞에 있는 발판으로 착지하면 이동 성공. |
※ 반대 방향 ※
![]() |
![]() |
문 바로 앞에 있는 먼지더미를 없애 발판의 모습을 드러내게 한 후 밟고 천장으로 이동. | |
![]() |
![]() |
그 후에는 반대쪽 문으로 돌아서 이동하여 발판을 통해 착지하면 이동 성공. |
그전에 창고 왼쪽 문을 통하면 긴 복도를 통해 위쪽으로 주욱 갈 수 있는데 유령들을 무시하고 한 번 가보도록 하자.
![]() |
![]() |
(봉인된 문 앞에 도착하면 킹부끄가 모습을 드러낸다.) | |
![]() |
![]() |
킹부끄: 하얀 장갑! | 킹부끄: 귀여운 수염!! |
![]() |
![]() |
킹부끄: 부드러운 신발! | 킹부끄: 어, 어떻게 네녀석이 내 그림에서 탈출... |
![]() |
![]() |
킹부끄: ...... | 킹부끄: ...음? 옷이 초록색... |
![]() |
![]() |
킹부끄: 뭐야, 루이지군. 잠깐 헷갈렸다. |
킹부끄: ...뭐? 마리오를 구한다고? |
![]() |
![]() |
킹부끄: 안.돼! 녀석이 그림에 있을 때가 정말 좋단 말이다. |
킹부끄: ...응? 네 놈, 등 뒤에 있는 건 유령싹싹인가! |
![]() |
![]() |
킹부끄: 위험하다! | 킹부끄: 우리 부끄부끄들을 어떻게 한 거지? |
![]() |
![]() |
킹부끄: 이~봐, 모든 부끄부끄들이여~! 좋은 생각이 났다~! |
킹부끄: 당장 이곳으로 와다오!! |
![]() |
![]() |
킹부끄: ...............! 와라,와라,와라,와라,와라,와라, 와라~~~! |
킹부끄: 날려버려주마~~!! |
![]() |
![]() |
(루이지는 킹부끄로 인해 강제로 날려진다.) |
이렇게 날려온 곳은 1층 현관이다.
다시 또 가면 문은 봉인되어있어 지하로는 더 이상 진행을 할 수가 없다는 걸 알아두자.
이제는 3층의 전화의 방으로 올라가도록 하자.
다시 전화의 방에 가서 방에 있는 상자를 뒤져보면 AREA 2 마지막에 등장했던 2 마리의 'Skeleton Ghost'가 등장할 것이다.
녀석들을 모두 잡아주면 이 방에 불이 들어올 것이다.
모습을 드러낸 보물상자에서는 코인 류 아이템들이 많이 나올 테니 모두 입수하자.
전화의 방에서 할 일은 모두 끝났다.
아까 얻었던 열쇠를 이용하여 바로 위쪽의 문을 열고 들어가도록 하자.
이곳은 꼭두각시의 방이다.
들어가자마자 장난감 병정 유령 3 마리가 떡하니 서있는 것을 볼 수 있다.
![]() |
분홍색 병정: 날 봐줘... |
![]() |
파란색 병정: 딸깍... 딸깍 |
![]() |
초록색 병정: 태엽을... |
일단 녀석들과 전투를 하려면 좌측, 중앙, 우측에 각각 있는 태엽 시계를 차례대로 조작해 울려야 한다.
모든 시계를 조작했다면 병정 3 마리가 동시에 루이지를 공격하러 올 것이다.
일단 녀석들을 잡기 위해선 유령싹싹을 작동시켜 내밀면 등 뒤에 태엽을 유령싹싹으로 돌려 빠지게 되며, 이때 공격이 가능하다.
한 번에 하면 정말 힘든 전투가 될 테니 한 녀석씩 차근차근 없애는 것을 추천드린다.
3 마리이기 때문에 빨아들이는 동안 다른 녀석이 공격을 할 수 있으니 이를 주의하면 된다.
가장 중요한 점은 초상화 유령의 진주는 무조건 파란색의 유령에게만 떨어지니 반드시 빨간, 초록색의 유령들을 먼저 없애고 마지막으로 파란색 유령을 처치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녀석들을 신중하게 모두 처리했다면 방에 불이 들어오지만, 보물상자는 따로 없으니 알아두자.
이곳에서의 할 일이 모두 끝났으면 가운데 장난감 집을 통해 위로 올라갈 수 있으며, 맨션의 지붕으로 도착하게 된다.
지붕 앞엔 모닥불을 중앙으로 주변에 'Shy Guy' 6 마리가 등장하니 없앤 후에 모닥불에서 불의 원소를 입수하자.
후에는 얼음 속성을 지닌 'Flashe'가 등장하니 입수한 불의 원소를 녀석에게 방사한 후 없애면 지붕에서의 전투는 종료.
전투 종료 후에는 좌측 굴뚝에 보물상자가 생기니 굴뚝으로 올라가 보물상자 안에 있는 열쇠를 입수하도록 하자.
열쇠로는 3층의 좌측 문을 열 수 있다.
그러고 나서 반대인 우측 굴뚝으로 가자.
우측 굴뚝의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나무 발판 사이로 굴뚝 통로로 내려갈 수 있으니 내려가도록.
그럼 2층으로 떨어진다.
들어온 곳은 봉인된 방이다.
기억력 좋으신 분은 기억하시겠지만, 2층 중앙 복도에서 나무 판 못질로 잠긴 문 하나가 있었을 텐데 그 문의 방이 이곳.
역시 랜덤으로 마지막 'Gold Mouse'가 등장하니 잡아준 후 코인류 아이템을 입수하자.
테이블 우측의 보물상자를 열면 마지막 'Speedy Spirit'가 등장하니 역시 녀석을 처치하고 코인 류 아이템과 보석을 입수하도록 하자.
이 방의 불을 켜기 전에, 앞서 말씀드린 'Gold Mouse'가 안 나왔다면 우측의 천 덮여있는 거울을 통해 돌아가 다시 지붕의 굴뚝을 통해 이 방으로 들어오는 방법이 있으니, 'Gold Mouse'를 잡겠다면 이 방법으로 이 방을 왔다 갔다 해보시면 된다.
이후, 이곳에서 할 일은 보물상자들을 열면서 코인 아이템들을 입수하는 일. 그리고 다른 보물 상자를 열면 유령들이 나타나는데 녀석들을 모두 처치하는 일이다.
좀 다양한 유령들이 나타나지만, 'Blue Twirler'라는 녀석은 땅을 쳐 진동으로 루이지를 귀찮게 하니 요 녀석을 주의하자.
전투가 끝나면 위쪽에 보물상자가 등장하고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열쇠로는 2층의 마지막 문을 열 수 있다.
할 일은 모두 끝났으니 우측의 거울을 통해 이 방을 빠져나가도록 하자.
들어온 곳은 갑옷의 방이다.
일단 갑옷을 건들기 전에 은색 보물상자를 열어 코인 아이템들과 등장하는 유령을 차례대로 없애주자.
그리고 갑옷들을 건드려 나머지 유령들을 불러오게 해야 하는데, 유령싹싹을 통해 아무 이상 없는 갑옷은 투구의 덮개만 열리며 철퇴가 내려오진 않지만, 반대로 그렇지 않은 갑옷은 흔들리기만 할 것이다.
이런 갑옷들은 철퇴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직접 건드려주면(갑옷의 뒤 또는 철퇴의 반대쪽) 철퇴가 내려오면서 유령들이 등장할 것이다.
모든 갑옷을 확인하고 그에 따라 나온 유령들을 모두 처치하면 이 방에서 할 일은 끝난다.
모든 갑옷 확인 후 전투를 마치면 보물상자가 등장하며 열쇠를 입수할 수 있다.
열쇠로는 지하의 좌측의 상단 문을 열 수 있다.
여기서 할 일을 끝냈으면 위에 문으로 들어가자.
들어간 곳은 항아리의 방.
일단, 얼어있는 항아리가 있는데 이 항아리를 통해 얼음의 원소를 미리 입수한 후에 위쪽 중앙 항아리로 향하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 |
![]() |
자비스: 어이, 너, 수염달고 있는, 그래 너 말이야! | 자비스: 내 항아리 콜렉션들이 어떤가? 근사하지 않나? |
![]() |
![]() |
자비스: 근데, 이 근사한 콜렉션들을 공짜로 보는 건 그만두라고. 내 항아리를 보는 건 나에게 도전을 하는 거야! |
선택문: - 바라는 바다 [선택] - 사양할게 |
![]() |
![]() |
자비스: 그럼, 시작하지! | 자비스: 내 몸이 보이면 얼음으로 날 얼릴 수 있다! 즉, 7번 나를 얼린다면 자네가 이기는거지. |
![]() |
![]() |
자비스: 반대로, 자네가 지게되면 이 방에서 나가는거라네. | 자비스: 그럼, 시작하지! |
녀석의 도전을 거부하면 '쳇, 답답한 녀석! 당장 여기서 나가!'라고 하면서 복도로 쫓겨나니 승낙하도록 하자.
대화가 끝나면 두더지 잡기처럼 주변 항아리에서 녀석이 무작위로 모습을 드러낼 텐데, 총 7차례 녀석에게 얼음을 발사하면 된다.
물론, 실패해도 복도로 쫓겨나 다시 도전을 해야 한다.
성공하면 아래와 같은 이벤트가 발생.
![]() |
![]() |
자비스: 승부 종료다! 결과는... |
자비스: 7번 성공! |
![]() |
![]() |
자비스: 믿, 믿을 수가 없어... 내가 져버리다니... |
자비스: 날, 부끄럽게 만들었군 수염인간! 이 항아리들 안으로 넣고 싶은 걸! |
대화가 끝나면 특정 시간마다 항아리를 바꿔가며 모습을 드러낼 텐데, 손전등으로 놀라게 하면 녀석과 전투를 할 수 있으니 바로 잡아주도록 하자.
특이한 건 녀석은 게임보러·호러로 심장을 찍어 대사를 볼 수가 없다.
처리 후, 보물상자에는 코인 류 아이템들과 다이아몬드가 나오니 입수하자.
그리고 항아리를 조사하면 빨간색 보석과 아이템들을 입수할 수 있을 것이다.
이어서 남은 열쇠를 사용하기 위해 2층으로 내려가는 계단 바로 옆의 문을 열고 들어가자.
들어온 곳은 손님 접대실이며 들어오자마자 바로 문이 잠겨 나갈 수가 없게 된다.
탁자에는 촛불, 좌측에는 어항이 있어 각각 불의 원소와 물의 원소를 입수할 수 있으며, 먼저 촛불을 통해 불의 원소를 입수하자.
이 불의 원소로 해야 할 일은 위쪽 중앙에 액자 양 옆의 양초에 불을 키는 것이다.
유령싹싹으로 각 양초에 불을 붙이면 'Gold Ghost' 5 마리가 동시에 등장하니 모두 처치하자.
이어서 불의 속성을 띈 'Temper Terror' 2 마리가 등장한다.
이번엔 어항을 통해 물의 원소를 입수한 후에 녀석에게 물을 뿌린 후 처치하도록 하자.
전투 후에는 잠긴 문이 다시 풀리고 조명이 들어오지만, 얻는 보상은 없다.
물의 원소가 또 필요하니 혹시 부족하면 다시 어항에서 입수하고 우측의 문으로 들어가도록 하자.
![]() |
![]() |
(이 곳에 들어온 루이지는 위, 아래가 바뀐 방의 구조를 둘러보다 침대에 유령 하나를 발견한다.) | |
![]() |
![]() |
수 피: ...깨우지 마... | 수 피: ...나가~~~! |
이벤트가 끝나면 조작이 가능한데, 일단 게임보이·호러로 조사하면 아래와 같다.
![]() |
수 피: 젖은 침대는... 싫어. |
녀석을 향해 유령싹싹으로 물을 뿌려주자.
그럼 녀석이 반응을 보일 텐데 총 3 번을 반복하면 된다.
![]() |
수 피: ...끼야~~~~~~~! |
무턱대고 녀석에게 달려들지 말고, 방 양 옆에 피에로 인형을 먼저 유령싹싹으로 빨아들이자.
아마 인형을 모두 없애고 나면 유령이 다시 자고 있을 텐데, 다시 물을 뿌린 후에 손전등으로 비추면 된다.
전투 후에는 보물상자가 생기긴 하는데, 방이 위, 아래가 바뀌어 있다 보니 열 수가 없는 상황.
다시 나가보자.
![]() |
![]() |
(방을 나가자마자, 저택이 크게 흔들리다가 멈추는데...) |
다시 들어가면 방의 구조가 원래대로 돌아와 있고, 상자를 통해 다이아몬드를 입수할 수 있다.